슈퍼팬 -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이 시대의 가장 큰손
“화내지 마라, 애쓰지 마라!
나를 괴롭게 만드는 것들에 반응하지 마라!”
일본 아마존 40주 연속 베스트셀러 ≪반응하지 않는 연습≫의 저자
구사나기 류슌이 권하는 단단한 마음챙김 훈련법
“마음도 몸처럼 주기적으로 디톡스가 필요하다!”
일본 아마존 40주 연속 베스트셀러 ≪반응하지 않는 연습≫ 저자 신작
무기력·우울·불안·분노… 부정적인 감정을 씻은 듯 없애는 마음 혁명!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의 마음은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쉽게 얼룩지고 자주 어지럽혀진다. 직장에서 받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 인간관계에서 오는 긴장과 허무함, 이미 일어난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련 등 마음속 독소는 방치하면 할수록 켜켜이 쌓여 일상과 인생에 독으로 작용한다. 마음에도 몸처럼 주기적으로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다.
일본 아마존 40주 연속 베스트셀러 ≪반응하지 않는 연습≫의 저자이자 마음챙김 분야 전문가인 구사나기 류슌은 “몸에 묻은 얼룩을 물로 씻어내듯, 마음의 얼룩도 씻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반응하지 않는 연습’으로 스트레스를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했던 전작에서 한발 나아가 독자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이 만들어지는 악순환을 멈추고 씻은 듯 없애 마음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일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5단계 마음 디톡스 기술 ‘클린(CLEAN)’이다.
저자는 쓸데없는 마음의 흔들림을 멈추고(1단계), 마음의 얼룩을 깨끗이 닦아내면서(2단계) 온전한 나의 영역에 머무르는 방법을 익히는 동안(3단계), 무너진 마음을 다시 바로 세우게 되고(4단계) 마침내 모든 일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게 된다(5단계)고 말한다.
마음챙김은 감정을 다스려 내면의 균형을 되찾아주는 효과가 있어 애플·구글·페이스북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직원들을 위한 멘탈 트레이닝의 일환으로 도입하고 있다. ≪클린≫은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짜임새 있는 내용과 구성으로 현지에서도 출간 이후 꾸준히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요즘처럼 불안한 시기에 세상의 소음에 휩쓸리지 않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목하라. 무기력·우울·불안을 깨끗이 씻는 기술이 ≪클린≫에 담겨 있다.
“마음도 몸처럼 디톡스를 할 수 있다면!”
인생이 원하는 대로 풀리는 1일 1평온의 기적!
몸에 지저분한 것이 묻었을 땐 깨끗이 씻어버리면 된다. 하지만 마음에 묻었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차리기는 어렵지만, 우리 마음은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쉽게 얼룩지고 자주 어지럽혀진다. 직장에서 받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 인간관계에서 오는 긴장과 허무함,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련,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 등 이유도 제각각이다. 어둡고 습기 찬 자리에 곰팡이가 피듯이, 부정적인 감정에서 배양된 독소는 켜켜이 쌓여 마음에 얼룩을 남기고 인생의 독으로 작용한다.
마음의 얼룩은 사람을 사소한 일에 곤두서게 하고 무너지게 만든다. 인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 얼룩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완전히 달라진다. 생각대로 흘러가는 인생은 깨끗한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마음도 몸처럼 주기적으로 ‘디톡스’를 해야 하는 이유다. ≪클린≫은 마음 디톡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읽는 해독제’다. 하루 5분만이라도 ≪클린≫에서 안내하는 마음 디톡스 방법을 하나씩 연습해보자. 이내 평정심을 되찾는 ‘1일 1평온의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이런 날들이 이어지면 결국 모든 일이 원하는 대로 흘러갈 것이다.
구글·애플·페이스북… 세계적인 기업들은 왜 마음챙김 강의를 듣는가
내면의 균형을 되찾는 합리적인 마음 사용법
애플, 매킨토시, 픽사, 아이폰을 만들어 세상을 바꾼 故 스티브 잡스는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 수양을 위한 방법으로 마음챙김을 선택했다. 이외에도 마크 저커버그, 유발 하라리, 오프라 윈프리가 마음챙김을 실천했으며 구글, 페이스북,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글로벌 기업들도 마음챙김 수련을 도입했다. 이는 세계적인 트렌드로, 마음챙김 분야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구사나기 류슌 역시 기업, 학교, 지자체에서 끊임없는 강연 요청을 받는 중이다. 저자의 신작 ≪클린≫은 ‘반응하지 않는 연습’을 통해 스트레스를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을 전했던 전작에서 한발 나아가, 독자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이 만들어지는 악순환을 멈추고 씻은 듯 없애 마음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바로 5단계 마음 디톡스 기술 ‘클린(CLEAN)’이다. 멈추기부터 닦아내기, 선 긋기, 다시 세우기, 뛰어넘기까지 다섯 가지 키워드로 정리된 마음 디톡스를 차근차근 따라해보자. 나쁜 감정이 씻은 듯 사라지고 좋은 감정이 채워지면서 내면의 균형이 바로 잡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화내지 마라, 애쓰지 마라!
나를 괴롭게 만드는 것들에 반응하지 마라!”
부정적인 감정에서 나를 지키는 단단한 마음 수업
사회적 거리 두기와 비대면이 일상이 되는 동안, 무기력·불안·우울 등 부정적인 감정에서 스스로를 돌보고 지키는 것은 오롯이 개인의 숙제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조심해도 웃어넘길 수 없는 일이 생기고 마음을 굳게 먹어도 동요할 일은 생기고 만다. 만약 다음과 같은 상태에 놓여 있다면 부정적인 감정이 켜켜이 쌓여 마음이 얼룩진 것이다. ‘싫은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명확한 이유 없이 불안하다’, ‘타인을 대하는 게 불편하고 긴장된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상상한다’, ‘변하고 싶지만 늘 제자리인 기분이다’…. 이는 모두 마음이 깨끗하지 않을 때 느끼는 증상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때로는 무너져도 괜찮다. 다시 세우는 방법을 배워서 더 굳건한 마음을 키우면 된다.”고 일깨워준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의 마음은 때로 무너지고 얼룩진다.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될 문제를 모두 대비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인생의 장벽을 만났을 때 스트레스와 잡념을 재빨리 초기화할 수 있다면 나를 괴롭게 만드는 것들에 반응하지 않고 단단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