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하지 않는 연습 -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것들에
일본 아마존 22주 연속 베스트셀러!!
나를 피곤하게 하는 일과 사?汰막觀壙?자유로워지는 연습!
더 많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빠른 의사결정이 중시되고,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점심시간, 출퇴근 시간마저도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넘쳐나고 있다. 이런 각자도생의 메시지는 한국사회뿐 아니라 잃어버린 20년 이후 경제 회복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일본에서도 유효한 것이다. 이런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여 ‘쉬지 말고 계속 세상의 변화를 감지하라’, ‘경쟁에서 살아남아라’ 등의 메시지가 담긴 자기계발서가 큰 인기를 끌었던 일본 서점가에서 오히려,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지 마라’는 메시지로 장기간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도서가 있다. 바로 《반응하지 않는 연습》(위즈덤하우스 刊)이다.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바는 단순하다.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모든 것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반응’을 멈추라는 것이다. 이 반응이 분노, 불안 등 모든 고민의 시작점이 된다. 게다가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고민에 더하여 자극적인 정보, 메시지에도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감정을 유지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저자는 불필요한 과잉 감정과 자기 안에서 만들어내는 걱정으로 인생이 피폐해진 사람들을 상담하며,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일상을 지배하는 불필요한 자극에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절감했다. 인생의 괴로움을 하나라도 덜어줄 목적으로 쓴 이 책은 스쳐지나갈 일에 일일이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인생의 긍정성을 회복하고 부정적인 감정에서 자유로워지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인간관계로 고민했던 사람들 그리고 과거의 실수에 연연했던 사람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하고, 늘 압박감에 시달렸던 생활에서 해방시켜 주었다는 평을 얻으며 출간 이후 지금까지도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불행의 악순환에는 ‘고민을 만들어내는 감정’이 있다!
인생의 롤러코스터를 경험한 저자가 깨달은 하나의 진리
중학교를 중퇴하고, 방황의 시기를 거쳐 독학으로 도쿄대에 입학한 저자는, 인생의 밑바닥과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곳을 두루 경험하며 스스로 인생을 불행으로 몰아넣는 사람들의 모습을 목격했다. 어느 곳에서나 사람들은 늘 성적, 서열 등 보이지 않는 기준에 집착하며 경쟁에 소용돌이에 자신을 내던졌지만 인생의 끝자락에 이를 때까지 아무것도 손에 넣을 수 없었다. 그들에게 남은 것은 고작 분노와 불만 등 부정적인 감정과 뒤처진 인생을 살고 있다는 열패감뿐이었다. 저자는 이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인생을 불행으로 이끄는 ‘헛된 반응’이라는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출가 이후 다양한 사람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더 공고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
책은 ‘마음의 헛된 반응’을 멈추기 위해서는 ‘마음 상태를 있는 그대로’ 살펴보고, 일상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인생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신의 마음이 보이는 반응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내 삶에 이롭지 않은 것에는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지금 이 순간의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게 할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반응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승리다!
일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해법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일과 관계에서 오는 피로함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과 마음의 상태를 말로 표현함으로써 생각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예방하는 ‘말로써 마음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을 때 밖을 걸으며 손끝 ?參?등 ‘신체의 감각에 집중’해서 쓸데없는 반응을 예방하는 습관, 만날 때마다 처음만난 사람처럼 대하기로 하는 ‘불편한 상대와 관계 맺는 법’ 등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헛되이 반응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금부터 순간, 반응하지 않는 연습을 통해 그동안 나를 피곤하게 만들었던 모든 것들에서 벗어나는 지혜와 매일 더 긍정적인 하루를 맞이하는 인생의 변화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늘 옆에 두고 천천히 곱씹어 읽는다면, ‘반응하지 않는 연습’이라는 단순하고 명쾌한 해결책이 답답했던 삶의 출구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먼저 읽은 독자들의 반응!
? 마치 정신과 상담을 받는 것처럼 마음이 편안해지고, 내 감정의 주인으로서 힘든 감정을 버텨내게 하는 책이다.
? 늘 별것도 아닌 일로 스스로 상처를 내고 난도질을 했던 나였는데, 책을 읽고 내 마음과 마주할 용기를 갖게 됐다.
? 상처가 되는 것들에 반응하지 않는 것만으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이 생겼다.
? 어떤 문제든 자신을 탓하기만 했던 사람들에게 위로는 물론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받은 사람, 삶이 고단하게 여겨지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