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마음챙김이 일상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할 때 생기는 내면의 힘에 관하여

마음챙김이 일상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할 때 생기는 내면의 힘에 관하여

저자
캐럴라인 웰치 지음, 최윤영 옮김
출판사
갤리온
출판일
2021-08-27
등록일
2021-08-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5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아마존,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남는 기업의
유일한 해법은 변곡점에 있다!”

최고 혁신 전문가이자 싱커스 50 선정‘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
리타 맥그래스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 교수가 말하는 변곡점의 시그널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강력 추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


우리는 지금 변곡점을 눈앞에서 보고 있다. 변곡점이 발생하면 시장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데, 기업은 변곡점에 어떤 식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큰 기회를 잡을 수도 있고, 몰락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 세계 최고의 혁신 전문가이자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 교수인 리타 맥그래스는 기업의 경쟁우위요소를 수십 년간 연구해오며 ‘변곡점’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다. 그리고 신간 《모든 것이 달라지는 순간》(원제 : Seeing Around Corners)에서 변곡점의 출현을 먼저 알아보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왜 세계적 혁신 기업은 변곡점에 주목하는가?”
_비즈니스 대전환기에 살아남는 기업의 조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애플… 세계적 혁신 기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중심에서 벗어나 인터넷 중심으로 사업 방향을 바꾸었으며, 애플 역시 아이팟과 아이폰을 활용해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했다. 도서 판매로 유통 사업을 시작한 아마존은 이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정보를 모은 거대 IT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DVD 대여 서비스에 스트리밍 서비스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콘텐츠 시장의 제1인자로 자리 잡았다. 이들은 모두 변곡점을 빨리 발견하고 그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일으켜 시장을 장악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렇다면 변곡점이란 무엇일까?

‘전략적 변곡점’이란?
기업이 파괴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반응해야만 하는 시기를 말한다.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기업은 퇴보하게 된다. 변곡점을 전후로 한 변화는 어느 한순간에 짠하고 일어나지 않는다. 실제로는 ‘서서히, 그러다가 갑자기’ 변화가 일어난다. 변곡점이 언제 올지는 예상하기 힘들지만, 우리는 무엇이 변곡점을 만들어낼지 예측할 수는 있다. 기술변화, 규제변화, 인구변화, 사회적 가능성, 새로운 연결 등은 변곡점의 방아쇠를 당기는 몇몇 요소가 된다.

비즈니스의 기존 전제들을 모두 뒤집는 거대한 변화가 나타났을 때 우리는 시장에 변곡점이 나타났다고 말한다. 모든 것이 그때까지와는 전혀 다른 식으로 전개되는 시점, 그것이 바로 변곡점이다. 변곡점은 준비되지 않은 기업들을 몰락으로 밀어내지만, 이와 동시에 거대한 시장을 창출하기도 한다.
인텔의 CEO였던 앤드루 그로브는 “어떤 비즈니스에서 전략적 변곡점이란 해당 비즈니스의 근본을 이루는 것들이 변화하는 시점이다”라고 말하며 변곡점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삼성이 보청기 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_눈앞에 다가온 변곡점의 신호를 발견하는 방법


반도체와 스마트폰을 만드는 기업으로 널리 알려진 삼성은 약 10년 전부터 미래 헬스케어 전략 사업의 하나로 보청기를 선정하며 음향 관련 연구를 지속해왔다. 많은 사람이 왜 삼성이 보청기를 전략 사업으로 선정해서 투자하는지 의아해했다. 그러나 삼성의 시각은 달랐다. 삼성은 머지않아 정보기술 기반의 청각 보조 장치가 보청기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리고 지금 드디어 보청기 시장에 새로운 시장이 열렸다. 최근 삼성전자는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프로’가 난청 환자들의 일상 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홍보하며 관련 시장의 진출을 가시화했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규제산업인 보청기산업의 규모를 80억 달러(2019년 기준) 정도로 추산했다. 그리고 2023년까지 90억 달러가 조금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런데 여기서 변곡점이 나타나고 시장의 흐름이 완전히 달라진다면 어떨까? 보청기에 대한 까다로운 규제가 상당 부분 사라지고, 보청기 가격이 크게 낮아지고, 보청기 구입과 사용이 더 편리해진다면? 분명히 수요가 폭발할 것이다. 오늘날의 안경처럼 사람들은 용도에 따라 다 다른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웨어러블 기기로서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 시장은 더 확대된다.
이렇듯 세계적 혁신 기업들은 변곡점이 저 멀리서 등장했을 때부터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시장을 장악하며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변곡점은 그 진행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고,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도 그 영향력이나 의미를 축소해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변곡점이 내보내는 초기 신호들을 감지할 수 있을까?

변곡점의 초기 신호를 파악하는 8가지 방법

1. 기업의 실무진과 경영진 사이에 정보가 곧장 흐르도록 하는 체계를 갖춘다.
2. 자기만의 관점에서 벗어나, 미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받아들인다.
3. 리스크가 크고 결정을 되돌리기 어려운 의사결정(타입1)은 정교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적용해 진행하고, 결정을 되돌리기 쉽고 학습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의사결정(타입2)은 소규모 팀에게 권한을 준다.
4. 현장 직원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한다.
5. 회사가 처한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다. 건물 밖에서 답을 찾는다.
6. 유용한 정보를 청취하고 수용하는 인센티브 체계를 만든다.
7. 조직원들이 현실을 부정하고 있지 않은지 항상 확인한다.
8. 새로운 미래가 전개되는 곳을 찾아가, 그곳 사람들과 대화한다.

“미래는 발명하는 자의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자의 것이다!”
_불황실성의 시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변곡점의 모든 것


앤드루 그로브는 “눈은 가장자리에서부터 녹는다”고 말하며 조직 내 가장 끝에 있는 사람들에게서 정보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리타 맥그래스는 더 나아가 이 책에서 이런 변곡점의 초기 신호들을 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스템을 통해 다가오는 변곡점을 확인하고 투자를 감행할 최적의 타이밍에 대한 전략적 판단이 기업을 혁신하는 데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커다란 변화를 만드는 변곡점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알아보긴 어렵다. 변곡점에 대한 이해와 변곡점을 전후로 시장과 고객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으면 기업은 망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다가오는 대변화 앞에서 혁신 전략을 수립하려는 리더에게 변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연구한 내용과 기업 컨설팅 사례, 그리고 실제 기업과 시장 사례를 통해 전략적 변곡점에 의해 발생하는 기회를 포착하는 데 인사이트를 주는 이 책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불러온 사상 최악의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기업과 조직이 살아남을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

시장에서 발생하는 변곡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기업들에게, 그리고 조직의 리더들에게 분명히 도움이 되는 책이다.
_팀 브라운Tim Brown, IDEO CEO ·《디자인에 집중하라》 저자

리타 맥그래스를 우리 회사에 초빙해 꼭 강연을 듣고 싶다. 이 책을 읽어보면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했는지 이해할 것이다.
_마셜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 세계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 ·《트리거》 저자

나는 오래전부터 이 책의 저자로부터 기업 전략과 혁신, 그리고 기업가 정신에 관한 조언을 구해오고 있다. 거대한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은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지니고 있는 천부적인 능력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_알렉산더 오스터왈더Alex Osterwalder, 스트래티저의 공동설립자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

변곡점의 출현을 인지하고, 변곡점이 만들어낼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책.
_하야그리바 라오Hayagreeva Rao,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