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마법 - 펜 하나로 만드는 가장 쉽고 빠른 성공 습관
“젊은 부자들은 왜 스마트폰 대신
몰스킨 다이어리를 고집할까?”
당신의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펜과 종이부터 준비하라!
일본 전역을 휩쓴 아이디어를 붙잡는 3단계 메모법!
★★일본 아마존 종합 1위! 50주 연속 베스트셀러!
★★50만 부 돌파! 2019년 자기계발 1위!
당신의 메모가 쓸모없는 데는 이유가 있다!
무엇을 어떻게 적는지만 알아도 종잇조각이 돈으로 바뀐다!
왜 유독 부자들 중에는 스마트폰 대신 몰스킨 다이어리를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을까? 워런 버핏은 자타가 공인하는 메모 중독자이고, 빌 게이츠는 좋은 아이디어는 물론 불길한 생각마저도 모조리 기록하는 걸로 유명하다. 이 책의 저자 마에다 유지 역시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젊은 CEO로 공연을 보는 와중에도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할 만큼 언제 어디서든 펜과 노트를 꺼내 적는 자타가 공인하는 메모광으로 유명하다. 그의 창업의 계기도 우연히 지나가는 길에 길거리 공연을 보면서 적었던 사소한 메모 한 장에서 시작됐다. 이렇게 독창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하는 탁월한 능력의 밑바탕에는 끊임없이 적는 메모 습관이 있었다.
어떻게 메모 하나만으로 평범한 직장인에서 젊은 부호가 되었는지 자신만의 독보적인 3단계 메모법을 담은 《메모의 마법》은 출간 즉시 17만 부가 팔리며 일본 아마존 종합 1위에 등극했다. 일본 전역에 메모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누적 판매 부수 50만 부를 돌파하며 2019년 자기계발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이 책은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메모의 강력한 마법 같은 힘을 설명하며, 종이와 펜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알려준다.
당신의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펜과 노트부터 준비하라!
무심결에 쓴 메모가 인생역전의 기회를 가져다준다!
검색만으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는 빅데이터 시대 왜 여전히 메모가 필요한지 《메모의 마법》을 통해 메모의 효용과 가치를 다시금 짚어준다. 특히 이 책은 기존의 메모 책과는 다르게 단순히 메모의 장점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발전시키며, 나의 삶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실질적으로 메모를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무엇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를 메모 한 장으로 창업에 성공한 저자 자신의 경험과 직접 적었던 메모를 예로 보여주며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의 내용을 적더라도 단순한 종잇조각이 되는 메모가 아닌 ‘지적 생산’으로 연결되는 쓸모 있는 메모를 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일본에서 메모 열풍을 불러일으킨 독보적인 3단계 메모법을 소개한다. 먼저 사실 단계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고 선별하는 것이 첫 번째다. 두 번째로 일반화 단계다. 메모에 적힌 각 정보를 연결하고 추상화시켜 하나의 일반 명제로 도출하는 과정이다. 일반화 과정은 크게 ‘What, Why, How’세 가지 유형으로 다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유형에 맞춰 어떻게 사실 정보가 가치 있는 한 줄의 일반 명제로 정리되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마지막 3단계는 전용轉用의 과정으로 일반 명제를 나의 상황에 맞춰 적용해야만 비로소 내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메모의 마법이 완성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3단계 메모법 뿐 아니라 독자들이 직접 메모의 힘을 깨달을 수 있는‘내 삶을 바꾸는 100일의 메모’를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50만 부라는 경이로운 판매고를 올리며,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꾼 책으로 손꼽히는 데는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의 생생한 후기가 뒷받침해 준다. 메모라는 작고 평범한 습관이 어떻게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일으키는지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경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생각이 손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손이 생각을 움직인다!
일본에서 메모 열풍을 일으킨 《메모의 마법》!
★★저자의 노트를 훔치고 싶을 정도로 나만 알고 싶은 메모법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가장 대단한 습관 중 하나가 바로 메모다. 그 어려운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책!
★★아직도 메모가 필요한가?’라는 생각을 산산이 깨부숴준 책!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준비해 미친 듯이 써보고 싶다!
★★메모는 열심히 하지만 제대로 활용할 줄 몰랐던 내게 꼭 필요했던 책!
★★지금까지 쓰레기라고 생각했던 메모가 돈으로 바뀌는 경험을 통해 인생이 한 단계 레벨업되었다!
메모는 일상을 아이디어로 바꾸어 놓는다
메모의 장점과 효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며, 그중에서도 특히 메모를 활용해 일상을 아이디어로 바꾼다는 점에 집중한다.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일들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아이디어를 포착해 붙잡는지, 또 아이디어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려면 어떻게 적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본다.
메모는 깊이 있는 사고로 이끈다
이 책의 핵심인 ‘사실→일반화→전용’ 3단계 메모법에 대해 알아본다. 메모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려면 반드시 이 3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단순히 적는 행위를 넘어 메모를 통해 어떻게 사고가 확장되고, 생각이 단련되는지를 보여준다.
메모를 통해 나를 분석할 수 있다
아무리 메모를 자유자재로 활용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굉장한 발상을 한다 해도, 궁극적으로 메모를 통해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그 메모는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메모를 통해 궁극적으로 나 자신을 알게 되고, 인생의 커다란 나침반을 손에 넣는 방법을 알려준다.
메모는 꿈을 현실로 이뤄준다
조금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들릴지 모르지만 메모는 결국 꿈의 실현으로 이어진다. 책에서도 저자 본인이 실현하기 어려울 것 같았던 꿈을 메모의 힘으로 하나하나 이뤄가고 있는 과정이 소개된다. 꿈을 목록으로 적고 우선순위를 매기는 법, 생애 곡선 그래프 등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소개하면서 지금까지 그려왔던 꿈이 메모를 통해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알려준다.
메모는 삶 그 자체이다
메모는 단순한 노하우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자세라는 것을 강조하며 성공하기 위한 메모 습관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설명한다. 어떻게 하면 매일 하는 양치질처럼 메모를 자연스러운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지 필기구와 노트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해 메모를 하는 마음가짐까지 세세한 조언을 전한다. 메모를 삶의 일부분으로 만드는 순간 인생이 바뀌고 꿈이 이뤄지는 메모의 진정한 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