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정신분석학자 김석 교수와 함께 시작하는 ‘진정한 나’와 관계 맺는 법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마침내, 고유한 나를 만나다』는 나에 대해 질문하는 생경한 순간을 통해 관계의 문제를 풀어가는 심리 처방을 담고 있다. 프로이트, 라캉, 들뢰즈, 플라톤 같은 철학자들은 ‘자아’에 대해 어떻게 정의 내렸으며, 자아를 이루는 정체성과 무의식은 어떤 식으로 우리의 행동과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나의 내면 속 불안과 욕망을 어떻게 다루고 어떤 삶의 태도를 지양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유한 나를 찾고 타자와 올바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나만의 고유한 행복으로 한 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건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을 거처 파리8대학 철학과에서 「라캉의 욕망하는 주체 개념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2005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신분석 개념과 무의식 이론을 적용해 한국 사회의 여러 현상을 심리적 맥락에서 분석하면서 새로운 주체화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하고 있다. 철학아카데미, 고려대, 시립대 등에서 강의했다. 프랑스철학회, 현대정신분석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건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욕망하는 주체와 욕망하는 기계」, 「시니피앙 논리와 주이상스 주체」, 「남자의 사랑, 여자의 사랑 '섹,계'를 중심으로」, 「미셀 앙리의 삶의 철학 : 잃어버린 뿌리를 찾아서」가 있으며 저서로는 에크리-라캉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2007), 『프로이트 & 라캉-무의식에로의 초대』(2010), 『자아, 친숙한 이방인』(2017) 등이 있으며, 역서로 『문자라는 증서: 라캉을 읽는 한 가지 방법』(2011)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_자아 리셋,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기[1부] 내 안의 나를 만나다무의식의 주체는 누구인가자아에 대한 믿음은 언제나 정당할까자아는 몇 개의 창으로 이루어져 있을까나는 나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2부] 내 안의 욕망을 발견하다욕망에 관한 몇 가지 질문플라톤과 스피노자, 들뢰즈의 욕망 이론라캉과 욕망의 윤리순수 욕망은 어디로부터 오는가[3부] 내 안의 불안을 마주하다내 안에 검은 그림자가 있다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불안신경증은 왜 사회 질병이 되었나불안의 원인과 실존에 관한 이해[4부] 타자와 관계 맺기왜 인간은 끊임없이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까좋은 관계의 시작, 나와 나의 관계 잘 맺기공존과 연대의 모색, 나와 타자의 관계 잘 맺기아름다운 삶을 위한 더불어 살기주요 키워드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