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비밀노트 -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불황이 와도 끄떡없이 부자 되는 방법
“지켜내라. 그것이 부자들의 진짜 비밀이다!”
17년간 수많은 고객들의 꿈을 이뤄준 베테랑 회계사의 특급 노하우
- 종잣돈 없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7가지 부자 전략
- 돈을 잃지 않고 재산을 지키는 6가지 방법
- 하버드 대학 자산운용 방법 최초 공개!
이 책은 또 다른 성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희망 고문을 하고 있지 않다. 그동안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방법들이 왜 당신에게만 효과가 없었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이 책의 목표는 당신이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그 어떤 화려한 것들을 당신에게 보여줘도 결국 성공할 수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 책은 이것을 뻔히 알면서도 지는 게임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이 대부분 투자자들의 현실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실패하는 근본 이유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런 후,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이 해낼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의 핵심이자 여타 재테크 서적들과의 차이점이다.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한 전략을 7가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그런데 핵심은 이 전략들 자체가 아니다. 누군가가 그 전략을 이용해서 성공했다는 것도 사실 큰 의미가 없다. 정말 중요한 것은 그 전략들을 이용해서 실제로 당신이 성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생각해 보면 잘 납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당신이 읽은 책들은 대부분 따라만 하면 책의 저자처럼 성공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그 방법들이 쉽고 어렵고를 떠나서 따라만 하면 효과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만약 또 효과가 없다면, 언제나처럼 그저 당신 자신을 자책해야만 하는 것일까? 아니면 책의 감동과 그로 인한 새로운 동기부여 정도로 만족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언제까지나 계속 수혈하듯이 동기부여만 받으면서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이다. 이것을 미화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성공 했어야만 한다. 그것이 우리가 그 책들을 읽은 이유였기 때문이다.
우리가 해야 하는 게임은, 절대로 지지 않는 게임이다. 공부를 잘 하는 친구 옆에서 그가 어떻게 공부하는지를 계속 지켜보는 것과 웬만해서는 문제를 틀리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 중 고르라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각자의 나이와 소득 수준, 재산 상태, 결혼 유무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풀어야 할 문제는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어느 문제든 틀리지 않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문제들이 갖고 있는 장애물들을 극복해내야 한다. <<부자들의 비밀노트>>는 성공을 위한 7가지 전략들의 성공을 가로막을 수 있는 장애물들을 6가지로 분류하여 각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방법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이다.
평생 돈 걱정 없이 부자 되는 비밀
‘이기는 방법을 배우면 언젠가는 이길 수 있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지만,
지지 않는 법을 알면 언제나 이길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을 갖고 살 수 있다.’
매달 100만 원씩 30년을 모으면 3억 6천만 원이 모인다. 이제 이 돈으로 은퇴 후 30년간을 살아가야 한다면 매달 얼마씩 쓸 수 있을까? 100만 원이다. 결과를 보니 어떤 생각이 드는가? 그렇게 많은 돈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는 분명 훨씬 나은 결과일 것이다. 어쩌면 어떻게 100만 원씩이나 저축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결과는 생각보다 좋지 않은 결과이다. 만약 매년 물가가 3%씩만 오른다 해도, 30년 후 쓰게 될 100만 원은 지금의 41만 원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과연 은퇴를 할 수가 있을까? 아마도 그럴 수 없을 것이다. 저축만으로는 절대로 충분하지 않다. 부자는커녕 먹고 사는 것도 해결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만 한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시중에는 이 가려움을 긁어 줄 수 있는 수많은 투자, 재테크 서적들이 있다. 절약하기, 부동산 투자, 펀드 투자, 창업 등등 방법들도 다양하다.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다른 대안이 많지 않다. 돈을 너무 많이 벌어서 특별한 방법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우리는 이 방법들을 이용해서 돈을 불려야 한다. 그러면 이렇게 투자를 하면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을까? 이제 100만 원을 30년간 투자할 때 연평균 수익률을 9%로 가정한다면, 30년 후 그 투자금은 17억 8천만 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매달 쓸 수 있는 돈은 1,318만 원이 될 것이다. 이것은 물가를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지금 돈으로 543만 원이나 되는 액수이다. 이쯤 되면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일까? 사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투자를 안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내가 아는 것을 다 알려줘도 당신은 실패할 수 있다.
그것이 공식에 따라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저자의 성공 스토리를 제거해도
각자만의 성공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이다.
_[프롤로그: 나는 이 책을 왜 썼는가] 중에서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을 의지박약으로만 치부할 수는 없다. 정말로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한 열정이 부족하기 때문인가? 당신은 그런 미온적인 태도로 책들을 찾아 헤맸던 것인가? 그렇지 않다. 실패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그런데 반드시 책이 잘못되거나 당신에게 문제가 있어서 실패하는 것만은 아니다. 사실 대부분 실패의 이유는 그런 것이 아니다. 진짜 이유는, 그 조언들을 따라갈 때 만나게 되는 장애물들 때문이다. 불행히도 이 장애물들은 성공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와 뜨거운 열정으로 무조건 극복해내야 할 대상으로 분류되곤 한다. 즉, 이런 어려움도 이겨내지 못하면서 어떻게 성공을 꿈꿀 수 있느냐는 것이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이런 장애물들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히 가정임에도 불구하고, 그것들로 인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현실이 간과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실패를 한 후에도 왜 실패를 했는지 잘 모를 때가 많다. 대부분 그 죄를 뒤집어쓰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저자와 똑같이 한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결과를 볼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것은 실제 부자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들이 부자가 된 과정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공통적인 비밀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지켜내는 능력이다. 그들은 그들이 만나게 될 장애물들과 그것들의 위험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 그것이 그들이 계속해서 부자로 살아갈 수 있는 비밀이다.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전략들과 지난 10년간 계속된 환상적인 주식시장의 성과가 정작 당신의 삶을 좀처럼 바꿔주지 못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2장에서는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는 당신 자신이 이 모든 전략을 실패 없이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인 저축의 진정한 의미와 그 파워를 알아보고, 4장에서는 빚을 현명하게 다루는 방법과 가장 빨리 빚을 갚을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본다.
5장과 6장에서는 투자를 하지 않는 위험의 심각성을 생각해보고, 어떤 상황에서든 실패 걱정 없이 투자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17년간 저자가 끊임없이 연구하고 테스트한 강력한 방법을 소개한다.
7장에서는 당신이 인지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당신의 투자 결과를 엄청나게 훼손시킬 수 있는 투자비용의 위험에 대해서 알아보고, 8장과 9장에서는 현실적으로 저축할 여력이 되지 않는 상황을 극복하고 어떤 것보다도 부를 이루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다.
10장과 11장에서는 궁극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밟아 나갈 수 있게 해주는 부자들의 비밀 중의 비밀인 멘토에 대해 생각해보고, 진정으로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위대한 비밀인 감사함에 대해 나눈다.
[이 책의 리뷰]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성실하게 꾸준히 일하고 돈을 안 쓰면 부자가 될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이 책을 읽은 후로는 부자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 30대 일반 직장인 독자
“어려운 경제 서적이 이렇게 술술 읽히는 건 처음이었어요!” - 가정주부
“저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너무나 분명하게 제시해준 책이에요.” - 돈을 모으고자 하는 사회 초년생
“투자하면서 늘 불안했던 마음을 확실히 다잡게 해주었습니다.” - 40대 주식 투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