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의 물결을 가른 열두 ‘장벽’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과 역사의 본질을 돌아보는 책이 을유문화사에서 출간됐다. 저자는 이 책에서 수수께끼의 대장벽인 만리장성부터 오늘날의 사이버 장벽까지, 벽의 ‘이쪽’과 ‘저쪽’을 조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벽이 만들어 낸 거대한 이분법을 넘어 독자로 하여금 더 깊고 넓게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2010년 조선일보 논픽션 대상을 받은 저자의 필력이 돋보이는 이 책은 연속되어 있는 세계를 단번에 두 쪽으로 갈라 버리는 물리적 실체이자 심리적 장막인 벽에 얽힌 역사를 흥미롭게 펼쳐 낸다.
저자소개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정약용의 정치사상을 주제로 정치외교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학교 국가경영전략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 보수와 진보 등 서로 대립되는 듯한 입장 사이에 길을 내고 함께 살아갈 집을 짓는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조약으로 보는 세계사 강의』, 『리더가 읽어야 할 세계사 평행이론』, 『세계사를 바꾼 담판의 역사』, 『영조와 네 개의 죽음』, 『조선의 마지막 왕, 고종』, 『유대인의 초상』, 『정약용, 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왕의 밥상』(2010년 조선일보 논픽션 대상, 2010년 책따세 추천도서), 『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 『고종, 죽기로 결심하다』, 『왕이 못 된 세자들』 등의 책을 썼고, 『실패한 우파가 어떻게 승자가 되었나』, 『정치 질서의 기원』, 『대통령의 결단』, 『나는 죄없이 죽는다』,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 『죽음의 밥상』, 『팔레스타인』 등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서문제1부 사람은 장벽을 쌓기 시작하고1. 만리장성수수께끼의 대장벽, 만리장성장벽 중의 장벽!만리장성은 군사적으로 쓸모없었는가? 맹강녀는 만리장성을 무너뜨렸을까? 진의 토성(土城)에서 명의 전성(塼城)까지 21세기의 세계, 만리장성은 무슨 의미일까? 2. 하드리아누스 장벽제국의 끝에 서서로마 유일의 석축 장벽, 그 특별한 의미로마, 그 이후3. 테오도시우스 성벽 삼중의 성벽, 시민의 염원으로 세워지다위대한 방패를 겨눈 위대한 창십자가가 십자가를 유린하다최후, 최강의 도전자가 오다천 년의 신화가 끝나던 날성벽은 무너졌지만, 교훈은 남는다제2부 근대의 장벽, 분리와 결속의 이름으로4. 오스트레일리아 토끼 장벽세계 최장의 울타리, 그러나 효과는?애버리지니와 토끼 장벽5. 코뮌 장벽“피 맺힌 깃발을 들어라!”불안과 내분찾아온 파국십자가도 교회도 없는 무덤에서 ‘그 장벽’을 말하다제3부 세계 대전과 냉전, 둘로 쪼개진 세상6. 마지노선 제1차 세계대전의 충격과 공포 마지노선의 명암“마지노선을 사수하라!” 방어만을 강조하는 방어의 위험 7. 게토 장벽반유대주의, 되살아나다바르샤바 한복판에 세워진 장벽장벽 안쪽의 생지옥학살, 봉기, 방화장벽은 평등을 준다8. 베를린 장벽 장벽이 세워지기까지왜 탈출자가 끊이지 않았는가?‘말실수’로 무너진 장벽?돈벌이 거리가 된 비극의 잔재9. 한반도 군사분계선, 그리고 DMZ38선에서 휴전선으로‘비무장지대’ 아닌 비무장지대장벽의 고요, 그 속의 피와 눈물장벽을 허물, 사람의 지혜와 인내를 기대하며제4부 무너진 마음, 견고한 장벽이 되다10. 팔레스타인 분리 장벽바벨론의 강가에 앉아, 우리는 울었다네박해받던 자들이 박해받던 그대로인티파다와 장벽의 탄생유대인이 세운 ‘21세기의 게토’장벽이 남긴 진짜 공포11. 난민 장벽서사하라 모래 장벽중앙아시아에서 아프리카 남부까지, 난민 장벽들21세기 유럽의 난민 장벽들미국-멕시코 국경 장벽 장벽은 계속될 것인가?12. 사이버 장벽―“사이버 만리장성”만리장성의 나라, 가상 세계에도 장성을 쌓다사이버 세계의 위험, 중국은 ‘글로벌 스탠더드’가 될 것인가?장벽은 최선의 해법인가?찾아보기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