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공신력 있는 자료에 근거,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코로나19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들』은 2020년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약칭 '코로나19'를 집중적으로 다룬 책이다.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이나 치료제는 아직 없다. 그러나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막연한 공포나 불필요한 걱정을 덜어 내고, 꾸준하게 정보를 습득하는 일이다. 이 책은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식품의약국(FDA)을 포함하여 [뉴욕 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등 공신력 있는 기관 및 언론에서 발표한 자료를 총 다섯 개의 장으로 정리하여 독자에게 전달한다. 또한 한국어판은 질병관리본부에서 3년 동안 감염병 역학 조사관으로 활동하며 사스,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쌓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이용제 교수가 감수를 맡았다.저자 타일러 J. 모리슨은 미국의 논픽션 작가로 평소 정치,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 왔고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며 상황이 심각해지자 자료를 모아 이 책을 출간했다. 출간 후에도 꾸준히 자료를 추가해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는 중이며 그 결과 3월 중순, 세계보건기구 팬데믹 선언 전후의 정보를 담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어판 『코로나19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들』에는 3월 23일까지의 통계 자료와 국내 자료를 추가하였다.
저자소개
미국의 논픽션 작가. 각종 책과 잡지에 작품을 게재한 바 있는 사진작가이기도 하다. 평소 정치,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 왔고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자료를 모아 2020년 1월 26일 『코로나19: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들』을 출간했다. 모리슨은 집필 시 항상 두 개 이상의 공신력 있는 언론을 참조하며, 출간 후에도 꾸준히 자료를 추가해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는 중이다. 본명인 에이프릴 A. 테일러로 다수의 소설을 출간했으며 타일러 J. 모리슨은 논픽션을 출간할 때 사용하는 필명이다. 현재 미시간에 거주하며 집필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코로나19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보코로나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디서 왔을까? 누구에게 가장 위험할까? 증상은 무엇인가? 바이러스는 어떻게 퍼지는가?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떻게 몸속에서 살아남는가?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나를 어떻게 지킬 수 있나? 어떤 물품을 구입해야 할까? 코로나 바이러스가 몸에 미치는 영향 반려동물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가? 팬데믹이란 무엇인가? 코로나19는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와 어떻게 다른가?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제2장 소문과 진실 그리고 세부 정보떠도는 소문에 대한 진실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왜 중국의 통계가 축소·은폐되었다고 생각하나? 국제적 공중 보건 비상사태란 무엇인가? 중국에서 바이러스 퇴치에 사용되는 드론 제3장 주요 사건 정리중국 한국 이탈리아 눈여겨보아야 할 다른 사례 제4장 우한: 바이러스 뒤에 가려진 도시바이러스 이전의 우한 우한의 역사 우한 면 요리 펑크의 도시 제5장 코로나19 타임라인: 2019년 12월 초부터 2020년 3월 18일까지코로나19 타임라인 이제 다음은? 자료 출처